어메이산과 러산대불 [Mt. Emei and Leshan Giant Buddha]

 

중국 최초의 불교 사찰은 서기 1세기에 쓰촨성의 아름다운 어메이 산(峨眉山) 정상 부근에 세웠다. 그 후 다른 사찰들이 더 들어서면서 이곳은 불교 성지 중 하나가 되었다. 수세기 동안 이곳의 문화재 수는 점점 늘어났는데, 그중 가장 뛰어난 것은 8세기에 산자락을 깎아 만든 러산 대불(大佛)이며, 이 유산은 세 강이 만나는 지점을 내려다보고 있다. 러산 대불은 높이가 71m로 세계에서 가장 큰 불상이다. 어메이 산은 아열대부터 아고산대까지 산림이 분포해 있어 다양한 식물이 서식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수령이 1,000년 이상 된 나무도 있다.

 

우이산 [Mt. Wuyi]

 

전설에 따르면, 요(堯)임금 시대에 팽조가 이 산의 만팅봉에 은거하였다고 한다. 팽조의 큰아들 팽무와 둘째아들 팽이 두 사람은 당시 홍수로 피해를 입은 백성들을 걱정하여 아홉 굽이의 강을 파서 물길을 냈는데, 이를 주취시라고 부른다. 무이산이란 명칭도 팽무와 팽이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라고 전한다. 풍치구역은 사면이 모두 계곡이고 다른 산맥과 이어지지 않는다. 밖으로는 작은 산들이 우이산을 한 바퀴 에워싸고 있다. 주취시에 36개의 연봉이 배합되어 있으며, 하천과 산이 서로 어울려 기묘한 변화를 끊임없이 빚어내면서 '벽수단산'의 아름다운 풍경을 이룬다.

 

. 주자이거우 자연 경관 및 역사지구 [Jiuzhaigou Valley Scenic and Historic Interest Area]

주자이거우(九寨沟)는 당나라 때부터 장족이 거주하던 곳으로, 주자이거우라는 이름도 9개의 장족 마을에서 유래한 것이다. 총면적이 720㎢에 달하며 Y자 모양의 협곡을 따라 약 50km에 달하는 계곡이다. 이곳은 다시 수정구, 일즉구, 즉사구라는 3개의 골짜기로 나뉘는데, 이 중에서도 약 14km에 달하는 수정구에 구채구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경치가 집중되어 있다. 140여 종이 넘는 다양한 조류와 중국 특산종인 판다 곰을 비롯한 희귀 동식물들의 삶의 터전이기도 하다. 험준한 산악이어서 사람들의 접근이 쉽지 않은 탓에 다양한 산림 생태계를 비롯해 원시적인 자연이 그대로 남아 있다

           
     
 

타이산 [Mount Tai]

 

중국의 오악(五岳) 중에서도 으뜸으로 꼽히는 산으로, 높이 1,532m이다. 타이산(太山)은 예로부터 중국인들이 가장 성스럽게 여겼던 산이다. 중국의 역대 황제들은 이곳에서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봉선의식을 거행했다. 기원전 219년 진나라 시황제(始皇帝)를 시작으로 한나라 무제(武帝)를 포함 많은 황제들이 이곳에서 봉선의식을 치렀다. 특히 한나라 무제는 5번, 청나라 건륭제는 11번이나 봉선의식을 행했다고 한다. 타이산에는 도교와 불교 사원과 특정인을 숭배하는 사당, 권세가들의 누각들이 들어섰는데, 가장 대표적인 곳이 산 남쪽 기슭에 위치한 다이먀오다.

 

중국 단샤 [China Danxia]

 

붉은색 퇴적암으로 이뤄진 단샤(丹霞) 지형의 경승지 6곳으로 이루어지며 중국 남서부의 아열대지역에 있다. 6곳은 광둥성 단샤산(丹霞山], 구이저우성 치수이[赤水], 푸젠성] 타이닝[泰寧], 후난성 건산[茛山], 장시성 룽후산[龍虎山], 저장성 장랑산[江郞山]이다. 그중 광둥성 단샤산이 가장 전형적이고 조형미가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단샤 지형은 대륙의 붉은색 퇴적암이 융기 같은 내부요인과 풍화작용·침식작용 같은 외부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아 봉우리, 절벽, 협곡 등이 어우러진 경관을 나타낸다. 또한 400여 종에 이르는 희귀종·멸종위기종을 포함해 다양한 동·식물상을 보유한다.

 

중국 남부 카르스트 [South China Karst]

 

‘중국 남방 카르스트(中国南方喀斯特)’ 지역은 다습한 열대에서 아열대 지역에 이르는 카르스트 경관이 연출하는 연속유산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멋진 장관을 이룬다. 이 연속유산은 구이저우(貴州) · 광시 · 윈난· 충칭 지방에 걸쳐 있으며 면적은 176,228ha에 이른다. 탑 카르스트, 침상 카르스트, 원추 카르스트 등 가장 중요한 유형의 카르스트 지형과 함께 천연 다리, 협곡, 거대한 동굴 시스템 등 장관을 이루는 여러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곳의 스린(石林)은 최상급의 자연 현상으로서 세계적으로 참고 사례에 해당한다. 2007년 유네스코에서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하였다.

           
     
 

룽먼석굴 [Longmen Grottoes]

 

룽먼석굴은 뤄양 교외를 흐르는 이허 강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는 룽먼산(龍門山)과 샹산(香山)의 암벽을 따라 약 1.5km의 구간에 걸쳐 조성되어 있다. 북위 효문제 때인 5세기 말부터 당나라 때인 9세기까지 2,300여 개의 석굴과 벽감이 조성되었다. 이 중 북위 때 조성된 석굴이 30%, 당대 석굴이 60% 기타 왕조의 석굴이 10% 정도이다. 다퉁의 윈강석굴(雲崗石窟)과 둔황 막고굴((敦煌莫高窟)과 더불어 중국의 3대 석굴로 꼽히는 이곳은 특히 예술성이 높은 정교하고 아름다운 조각으로 유명하다. 2000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둔황 막고굴(Mògāo Caves]

 

고굴(莫高窟)은 천불동이라고도 불리며 윈강석굴(云岗石窟),룽먼석굴(龙门石窟), 마이지산석굴(麦积山石窟)과 더불어 중국 4대 석굴의 하나이며 가장 뛰어난 석굴로 평가받고 있으며 엄청난 규모와 경탄을 자아내는 종교예술품으로 중국고대의 역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막고굴은 1,100여 년의 세월 동안 자연과 사람들에 의한 파괴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1,600여 m에 달하는 492개의 석굴과 조각 및 벽화소조상 2,400여 점이 남아 있어 세계적으로도 규모가 가장 크고 보존상태가 좋은 불교예술의 보고이며 그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미술관이나 다름없다.

 

항저우의 서호 문화경관 [West Lake Cultural Landscape of Hangzhou]

서호는 중국 저장성 항저우시 서쪽에 있는 호수로, 원래는 항저우만과 연결된 해만이었으나 첸당강에서 흐른 토사가 해만을 막아서 석호를 이루었다. 호수를 중심으로 한 경관이 뛰어나 옛날부터 중국의 숱한 시인묵객이 이곳의 명승을 예술작품에 담아왔으며, 현대에 와서는 1982년 중국의 국가중점풍경명승구에 이어 1985년 중국10대풍경명승, 2006년 국가5A급 여유경구 등에 지정되었다. 서호 북쪽의 고산(孤山)이라 부르는 작은 섬 동쪽으로 당나라의 백거이(白居易)가 축조한 것으로 알려진 백제(白堤)라는 제방이 있으며, 서호 서쪽에는 송나라의 소동파(蘇東坡)가 축조한 제방인 소제(蘇堤)가 있다.

           
 

     
 

황롱 자연 경관 및 역사 지구 [Huanglong Scenic and Historic Interest Area]

중국 쓰촨성 북서부에 위치하는 카르스트 지형이며 청두에서 서북쪽으로 약 150km떨어져 있다. 평균고도 해발 약 3500m의 고산지대에 위치하며 이 일대 방해석으로 인해 생성된 연못이 독특한 경관을 보여주는 곳이다. 황룽 풍경구로 지정된 곳의 총 면적은 약 22㎢이며 설산(雪山)과 협곡, 원시림, 푸른색의 연못을 황룽[黃龍, 황룡]의 '사대절경'으로 꼽는다. 그 중에서도 석회암으로 만들어진 3400여 개의 크고 작은 연못 풍경을 으뜸으로 친다. 계단식으로 끝없이 이어진 수많은 연못들이 물의 깊이와 바닥에 퇴적된 광물성분, 햇빛의 양과 각도에 따라 다양한 빛깔을 연출한다.

 

윈난성 보호구역의 세 하천 [Three Parallel Rivers of Yunnan Protected Areas]

중국 남서쪽 윈난성[雲南省] 북서쪽 산악지역에 있다. 윈난성 보호구역은 전체 면적이 1,698,400ha이다. 해발고도 760∼6,740m이며, 5,000m가 넘는 봉우리가 약 120개가 있다. 신생대에 유라시아 판과 인도 판이 충돌하면서 고대 바다인 테티스해(海)가 닫힌 지역이다. 광범위한 지각활동과 조산운동이 일어나 산악 지형이 발달하게 되었다. 양쯔강·메콩강·살윈강의 상류인 진사강[金沙江]·란창강[瀾滄江]·누장강[怒江]이 나란히 흐른다. 약 300km를 북에서 남으로 이어지는데, 최고 3,000m에 이르는 가파른 계곡들을 지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