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벡 역사 지구 [Historic District of Old Quebec]

17세기 초 프랑스의 탐험가 사뮈엘 드 샹플랭(Samuel de Champlain, 1567~1635)이 개척한 퀘벡(Quebec, Québec)에는 오늘날까지 다수의 요새, 성문, 방어 시설 등이 잘 보존되어 있는 북아메리카의 유일한 성곽 도시이다. 절벽 위에 건설된 어퍼타운(Upper Town)에는 교회, 수도원, 군대 막사인 도핀 르두트(Dauphine Redoubt), 프랑스풍 호텔인 샤토 프롱트낙(Château Frontenac)과 같은 기념물 등과 종교 시설과 행정 시설들이 남아 있다. 절벽 아래에는 로어타운(Lower Town)이 있으며 이 두 타운이 옛 시가지를 이루고 있는 식민 요새 도시의 좋은 사례이다.

 

루넌버그 옛 시가지 [Old Town Lunenburg]

 

1753년 영국의 식민정책에 따라 1453명의 청교도들이 이주하였는데, 이들은 주로 독일어를 사용하였으며 독일의 관습을 지켜 생활하였다. 이후 캐나다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진 루터파와 장로파 청교도의 중심지가 되었다. 19세기에는 루넌버그만을 끼고 어업과 조선업을 기반으로 하여 경제 발전을 이루었으며, 20세기 이후에는 캐나다 최대의 생선가공 플랜트와 저인망 어업의 기지이자 전통적인 조선기술을 사용하는 조선업 중심지로 역할하고 있다. 도시는 영국 최초의 식민도시 핼리팩스(Halifax)를 본떠 만들었다.

 

나하니국립공원 [Nahanni National Park]

 

캐나다 노스웨스트 남서부의 가장자리에 자리잡고 있다. 사우스나하니강과 플랫강의 완만한 유역을 따라 펼쳐져 있는 면적 약 4,765㎢의 좁고 긴 지역으로, 1972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 광대한 툰드라 지대에서 흐르기 시작하는 사우스나하니강과 플랫강은 유량의 변화가 많으며, 흐름이 완만한 상류에는 온천도 많고, 식물상도 풍부하다. 그러나 중류로 내려와 낙차가 나이아가라 폭포의 2배나 되는 버지니아 폭포를 지난 뒤부터는 험준한 골짜기의 바닥을 따라 급한 곡류를 이루면서 흘러간다. 대륙기후로 월간 기온차가 심한데, 최고기온 34℃에서 최저기온 -46.7℃를 기록한 곳도 있다.

           
     
 

캐나디언 로키산맥공원 [Canadian Rocky Mountain Parks]

로키산맥은 캐나다의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에서 미국 뉴멕시코 주까지 약 4,800㎞에 걸쳐 이어진 산맥으로, 이중 캐나디언 로키산맥은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 중북부에서 약 1,600㎞ 남동쪽으로 뻗어있다. 캐나디언 로키산맥공원은 고원지대와 설산, 빙하, 호수, 침엽수 삼림지대 등 다양한 자연환경을 보존하고 있는 캐나다 대표 볼거리다. 캐나디언 로키 산맥 공원에는 캐나다 최초 국립 공원인 밴프 국립공원을 비롯하여, 재스퍼 국립공원, 쿠트니 국립공원, 요호 국립공원, 등이 자리하고 있다.

 

그로스몬국립공원 [Gros Morne National Park]

캐나다의 38개 국립공원 가운데 하나이다. 동쪽은 롱레인지 산지(山地), 서쪽은 세인트로렌스만(灣)에 둘러싸여 있는 전체면적 1,805㎢의 피오르드와 툰드라로 이루어져 있는 지역이다. 1973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1987년에는 이 지역의 지질학적인 특성과 아름다운 경관이 보존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인정되어 캐나다에서는 10번째로 UNESCO(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 세계유산 목록 가운데 국립공원으로 등록되었다.

 

워터턴레이크국립공원 [Waterton Lakes National Park]

면적 525㎢이고, 캐나다 앨버타주 남서부에 있다. 로키산맥 동부 경사지에 조성되어 있다. 미국 몬태나주(州)에 있는 글레이셔국립공원과 맞닿아 있다. 1895년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32년에 워터턴글레이셔국제평화공원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평탄하고 완만한 프레리 초원에서 거칠고 울퉁불퉁한 지형으로 변화되는 지역으로 2,750m가 넘는 산들이 대평원에 솟아 있다. 고산초원은 흑곰과 회색곰의 좋은 서식처가 되고 있으며, 이러한 곰뿐만 아니라 사슴·버팔로·산양 같은 야생동물도 풍부하다.

           
     
 

우드버펄로국립공원 [Wood Buffalo National Park]

북극권에 가까운 캐나다 북부의 앨버타주(州)와 노스웨스트주(州)에 걸쳐 있다. 1922년 19세기에 자행된 대학살로 그 수가 6,000만 마리에서 수천 마리로 격감한 아메리카들소를 보호하기 위하여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1983년에는 유네스코(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의 세계유산 목록 중 국립공원으로도 등록되었다. 툰드라·저지(低地)·고원·산림·대평원 등으로 이루어진 총면적 4만 4,807㎢에 이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립공원이다. 절멸의 위기에서 벗어난 야생 아메리카들소가 큰 무리를 지어 서식하고 있는 곳이다.

 

리도 운하 [Rideau Canal]

2007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리도 운하는 오타와 시 중심에서 ‘호반의 도시’ 킹스턴의 온타리오 호수까지 이어진다. 전체 길이는 약 202km에 달한다. 북미 대륙에서 가장 오래된 운하이며, 군사 물자를 실어 나르기 위해 1826년부터 공사를 시작해 6년에 걸쳐 완공되었다. 이 운하가 생기면서 교통 중심지로 부상한 오타와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했다. 운하 건설에 공헌했던 바이 대령의 이름을 붙여 ‘바이 타운’이라고 불릴 정도였다. 운하의 중요성이 퇴색된 지금은 오타와 시민들의 휴식 및 레저 공간으로써 사랑받는다.

 

멕시코시티 역사 지구[Historic Centre of Mexico and Xochimilco]

1521년 에스파냐의 코르테스 장군에 의해 정복된 이 도시는 완전히 파괴되어 폐허가 되었고, 그 위에 에스파냐에 의해 멕시코시가 건설되었다. 소깔로 광장을 중심으로 도로가 동서남북으로 놓였으며, 곳곳에 광장과 공원이 조성되었다. 에스파냐인들은 이곳을 '누에바 에스빠냐(새로운 에스파냐)'라고 불렀다. 누에바 에스빠냐에는 원주민인 인디언과 에스파냐인, 이들의 혼혈인 메스티소, 신대륙 태생의 에스파냐인 등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살았다. 또한 각 시대를 대표하는 건축물들이 지어졌다.

           
     

 

모렐리아 역사지구 [Historic Centre of Morelia]

멕시코 중부 미초아칸주(州)에 있다. 해발고도 1,900m의 고원지대이다. 1541년 안토니오 데 멘도자가 건설하였다. 기후가 좋고 경치가 아름다우며, 농목지역의 중심지로 커피·설탕 등의 거래가 활발하다. 모랄레스에서는 17세기 문화적·경제적으로 번성하였던 도시의 분위기를 볼 수 있다. 249개의 기념물들이 바둑판처럼 서있다. 또, 바로크·로코코·신고전주의 양식으로 지어진 건물들이 많이 남아있다. 멕시코에서 가장 오래된 고등교육기관인 산니콜라스 학원과 약 100년 동안 건설되어 1744년에 완성된 바로크 양식의 모렐리아 대성당이 대표적이다.

 

멕시코 국립 자치 대학교 중앙 대학 도시 캠퍼스 [Central University City Campus of the Universidad Nacional Autonoma de Mexico(UNAM)]

1949∼1952년에 세워진 멕시코 남부 멕시코시티에 있는 대학 도시이다. 건축·공학·예술 분야 전문가 60여 명의 철저한 계획 아래 건설되었다. 그 결과 근대 건축·공학·예술과 선(先)스페인 토착 문화가 결합된 독특한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멕시코대학은 국왕 펠리프 2세가 설립하였고, 1551년 개교하였다.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이다. 1910년 멕시코국립대학이 되었으며, 1929년 국립자치대학교로 변모하였다. 1953년 멕시코시티로 이전하였다.

 

사카테카스 역사 지구 [Historic Centre of Zacatecas]

 

멕시코 중부 사카테카스주(州)에 있는 광산도시이다. 해발고도 2,442m의 멕시코고원에 있다. 1546년 은광이 발견된 후부터 발전하였으며, 16∼17세기 이곳에서 채굴되는 은 생산량이 전국의 3분의 2를 차지하며 경제와 종교의 중심지로 크게 번성하였다. 사카테카스에서 250km 남동쪽에 있는 과나후아토와 멕시코시티로 연결되는 길은 '은의 길'이라 불렸다. 돌길 3개가 골짜기와 나란하게 뻗어 있고, 많은 은광과 정련소들이 있다. 또한 도시 곳곳에 이 지역 고유 양식에 유럽 스타일을 더한 건축물들이 있다.

           
     
 

소치칼코 도시 유적 [Xochicalco-]

마야 문명의 도시 유적. 멕시코 중앙부 모렐로스주(州) 주도(州都) 쿠에르나바카의 남서쪽 약 15km 지점에 있다. 언덕 위에 위치하고 있는데, 고전기 말기(기원후 700~900)부터 후고전 초기(10~11세기경)까지 번영을 누렸다. 처음에는 종교 중심의 도시였으나 후고전기에 들어서서는 군사적 성격이 강한 요새 역할을 맡았다. 이 유적의 건축이나 돌의 조각, 토기 제작에는 마야 지역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흔적이 많다.5개의 언덕 위에 지어진 면적 4km2의 중급 요새 도시에는 인구 1만명 정도가 거주하였다

 

오악사카 역사 중심지와 몬테 알반 고고 유적 [Historic Centre of Oaxaca and Archaeological Site of Monte Albán]

오악사카(Oaxaca)는 스페인 식민지 이전의 1500여 년 동안 올멕, 사포텍, 믹스텍 종족이 살았던 지역이다. 이곳의 계단식 관람석과 댐, 운하, 피라미드, 그리고 산을 깎아서 만든 몬테 알반의 인공 산은 신성한 지형을 상징하고 있다. 오악사카의 주변 도시는 스페인 정복 시기의 그리드 패턴을 잘 보여 준다. 견고하고 두껍게 지은 건축물들은, 지진 발생 빈도가 높은 지형·자연환경의 특징에 적응하여 건축된 것으로 보석 같은 아름다운 건축물들이다.

 

캄페체의 고대마야도시 [Ancient Maya City of Calakmul]

 

멕시코 남동부 캄페체의 열대밀림지역에 있다. 최대 규모의 고대 마야문명 유적이다. 1931년 12월 29일 생물학자 사이러스 룬델(Cyrus L. Lundell)이 발견하였다. 칼라크물이라는 명칭은 '인접한 두 개의 피라미드 도시'라는 뜻이다. 마야어로 'Ca'는 '둘', 'Lak'는 '인접한', 'Mu'l은 '구조물 또는 피라미드'를 의미한다. 이후 40여 년 동안 발굴이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넓은 정글의 가운데 있어 너무 고립된 곳이었기 때문이다. 1984∼1994년 윌리엄 폴란(William J. Folan)의 지휘 아래 캄페체 자치대학에서 발굴 프로젝트를 다시 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