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세미티국립공원 [Yosemite National Park]

요세미티 국립공원은 미국 캘리포니아 주 중부 시에라네바다(Sierra Nevada) 산맥 서쪽 사면에 위치한 산악지대로, 빙하의 침식으로 만들어진 절경으로 유명하다. 면적 3061㎢, 해발고도 해발 671~3998m다. 약 1백만 년 전 빙하의 침식작용으로 화강암 절벽과 U자형의 계곡이 형성되고 이어 1만여 년 전 빙하가 녹기 시작하면서 300개가 넘는 호수, 폭포, 계곡 등이 만들어졌다. 빙하가 만들어낸 기암절벽을 비롯한 절경을 감상하려는 관광객들이 연간 3백만에 이르며, 깎아지른 듯 솟아 있는 암벽이 많아 암벽 등반가들이 즐겨찾는 곳이기도 하다. 1890년 미국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84년 유네스코 자연유산에 등록되었다.

 

얠로스톤국립공원 [Yellowstone National Park]

광대하고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미국의 국립공원이다. 와이오밍 주 북서쪽에서 몬태나 주 남서부, 아이다호 주 남동부까지 세 주에 걸쳐 있지만, 전체 면적의 96%가 와이오밍 주에 속해 있다. 수십만 년 전의 화산폭발로 이루어진 화산고원 지대로, 마그마가 지표에서 비교적 가까운 5km 깊이에 있어 그 결과로 다채로운 자연현상이 나타나는 곳이다. 약 9000㎢의 광대한 지역에 강과 호수, 산과 숲, 황야와 협곡, 간헐천(일정한 간격을 두고 뜨거운 물이나 수증기를 뿜어내는 온천으로 화산 활동이 있는 곳에서 많이 나타남), 온천, 폭포, 기암괴석 등이 산재하고 있으며, 한편으로 사슴, 물소, 조류 등 야생동물의 보고이기도 하다.

 

그랜드캐니언국립공원 [Grand Canyon National Park]

그랜드캐니언은 미국 애리조나주 콜로라도 강이 콜로라도 고원을 가로질러 흐르는 곳에 형성된 대협곡이다. 길이 447㎞, 너비 6~30㎞, 깊이는 1500m로 폭이 넓고 깊은 협곡은 불가사의한 경관을 보여준다. 깎아지른 듯한 절벽, 다채로운 색상의 단층, 높이 솟은 바위산과 형형색색의 기암괴석, 콜로라도 강이 어우러져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 1919년 미국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79년 유네스코 자연유산에 등록되었다. 파웰 호수에서 미드 호수까지 447㎞에 이르는 그랜드캐니언 중에서도 사우스림은 가장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있는 곳으로 전체 관광객의 90%이상이 이곳을 찾는다.

           
 

   
 

올림픽국립공원 [Olympic National Park]

워싱턴 주의 북서쪽에 위치한 올림픽 국립공원(Olympic National Park)은 다양한 생태계로 유명하다. 빙하로 덮인 산봉우리(glacier-clad peaks)와 드넓은 고산 초원은 광대한 원시림으로 둘러싸여 있다. 특히 태평양 북서부 연안의 온대우림(temperate rainforest)은 있는 자연 그대로 잘 보호된 가장 뛰어난 사례이다. 올림픽 산맥에 흐르는 11개의 하천은 미국 내에서 소하성 어류(바다에 살다가 산란을 위해 강으로 돌아오는 물고기)가 살기에 가장 적합한 서식지이다.

 

알래스카 · 캐나다 국경의 산악 공원군 - a미국

알래스카 · 캐나다 국경의 산악 공원군은 캐나다 유콘 주(Yukon Territory)와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British Columbia)와 미국 알래스카 주(Alaska) 사이의 국경 양쪽에 펼쳐진 인상적인 빙하들과 높은 산봉우리들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경관이 장관을 이루는 이곳은 회색곰(grizzly bear), 카리부(caribou), 돌산양(Dall's sheep)들의 서식지이다. 이 유적에는 극지방이 아닌 곳 중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빙원(氷原) 이 있다.

 

메사 버드 국립공원 - 미국

메사버드국립공원은 미국 콜로라도 남서부에 있는 국립공원이다. 이곳 메사의 절벽 여러곳에 옛날 푸에블로 인디안의 선조로 알려진 아나사지 인디언들이 부락을 형성해서 살았던 유적이 많이 발견되었다. 메사의 벼랑에 움푹 들어간 알코브가 여럿 있는데 이곳을 주택지로 삼고 살았다. 큰 주택지로 150개의 방을 가진 것도 있다.
공원 입구의 위치는 코테즈(Cortez)에서 동으로 9마일(15km), 듀랑고(Durango)에서 서쪽으로 35마일(56km)위치에 있다.

           
     
 

미국 독립기념관 [Independence Hall]

1776년 7월 4일 제퍼슨(Thomas Jefferson)이 〈독립선언서〉를 발표한 장소이자, 제2차 대륙회의(1775) 집회장소로 사용된 역사적인 건축물로, 미국의 독립기념관이다. 1732년에 착공해 24년 만인 1756년에 완공되었고, 설계는 변호사 해밀턴(Andrew Hamilton)이 맡았다. 건축양식은 18세기 조지안 양식을 사용하였다. 원래는 잉글랜드 퀘이커교도들이 세운 펜실베이니아 식민지의 정부청사였다. 이후 1800년 수도를 워싱턴으로 옮길 때까지 10년간 연방정부청사로 사용되었고, 1787년에는 연방헌법이 통과되는 등 미합중국 탄생에 결정적 역할을 한 곳이다.

 

몬티첼로와 버지니아대학교 [Monticello and the University of Virginia in Charlottesville]

「미국 독립 선언서(Declaration of Independence, 1776)」의 작성자이자 제3대 대통령인 토머스 제퍼슨은 신고전주의 건축물을 설계한 재능 있는 건축가이기도 했다. 그는 자신의 농장 주택인 몬티셀로와 오늘날 버지니아 대학교의 중심부지에 그의 이상을 담아 ‘아카데미컬 빌리지(academical village)’를 설계하였다. 고전 고대(그리스 로마 시대를 총칭)에 입각한 제퍼슨의 건축 표현은 유럽 전통 계승자로서의 새로운 아메리카 공화국에 대한 열망과 미국의 국가적 성숙을 기대하는 문화적 실험을 상징한다.

 

그레이트스모키산맥국립공원 [Great Smoky Mountains National Park]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州)와 테네시주(州)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면적 약 2,091㎢의 산악지대이다. 애팔래치아산맥의 남부에 자리잡고 있으며, 95%가 삼림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1934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1976년 국제 생물권 보호구로 지정되었으며, 1983년 유네스코(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의 세계유산 목록 중 국립공원으로 등록되었다. 스모키(Smoky:연기가 자욱하다는 뜻)라는 이름은 온난다습한 기후로 인하여 이 일대가 항상 구름과 안개로 덮여 있는 데에서 유래하였다.

           
     
 

매머드동굴국립공원 [Mammoth Cave National Park]

1798년에 발견되었으며, 1800년 무렵에 감리교파의 예배장소로 이용되어 '감리교교회'라고도 불린다. 공원 면적은 주변 석회암지대를 포함하여 약 214km2 에 이른다. 동굴은 최대너비 150m, 최대높이 80m이고 지금까지 확인된 총 길이는 591km 이상이다. 동굴은 고생대 후기 초반의 석탄기에 생성이 시작된 것으로, 무른 석회질층 위에 사암층이 쌓이고 그 뒤 물이 사암층에 침투, 석회암을 녹여 거대한 동굴이 형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동굴 내부는 지하 60m에서 지하 120m깊이에 펼쳐져 있으며 곳곳에 아름다운 형상의 종유석과 석순이 발달해 있다.

 

칼즈배드동굴국립공원 [Carlsbad Caverns National Park]

미국 뉴멕시코주의 에디 카운티(Eddy County) 남서부에 위치한 과달루페산맥 동쪽 기슭에 있는 국립공원이다. 오랜 세월에 걸쳐 카르스트지형의 땅속 깊은 곳에 거대한 석회암 동굴들이 형성된 곳으로, 1923년 국가기념물로 지정된 뒤 1930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78년에 공원 면적의 2/3가 자연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다. 1995년에는 유네스코(UNESCO)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다. 등재된 자연유산의 지정 면적은 8만 7940ha이다. 이 일대에서 약 300개의 동굴이 확인되었는데, 지정 면적에는 100개 이상의 크고 작은 동굴들이 포함된다.

 

푸에블로 타오스 [Pueblo Taos]

푸에블로 데 타오스는 스페인으로부터 점령당하기 이전 시대에 아메리카 대륙에 있던 전통적 건축 앙상블을 보여 주는 빼어난 예이다. 후대의 아메리카 전통 주민들이 전통 생활 방식을 유지하기로 결정한 덕분에 이곳은 현대 사회의 압력을 성공적으로 이겨 내고 있는 듯 보인다. 일부 푸에블로 마을은 아직 멕시코의 치와와 주, 미국의 애리조나 주, 뉴멕시코 주에서 찾아볼 수 있다. 멕시코와 미국의 국경선은 과달루페 이달고 조약(Treaty of Guadalupe Hidalgo, 1848)에 의해 정해졌으며, 타오스는 국경선 북쪽에 위치한 푸에블로 정착지들 중 보존 상태가 가장 좋다.

           
     
 

워터턴 글레이셔 국제 평화 공원 [Waterton Glacier International Peace Park]

이 평화 공원은 대륙 분수령(Continental Divide)의 동쪽 경사면과 캐나다 대평원 지역의 서쪽 가장자리를 따라 앨버타 지방의 남서쪽 끝에 있으며, 대초원과 많은 호수, 산악 지대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곳의 지세는 해발 2,500m에 이르는 국경 산맥과 클라크 산맥(Clark Ranges)의 높은 산들이 압도하고 있으며, 이 산들은 일반적으로 빙하 국립공원의 산들에 비해 바위가 적은 편이다. 국립공원의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주변에 작은 산들이 없어서 대조 현상이 극단적으로 두드러진 결과, 완만하게 이어지던 대초원 지대가 갑작스럽게 산악 지역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레드우드국립공원 [Redwood National and State Parks]

면적은 231㎢이다. 1968년 10월 2일에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1978년 3월 27일에 범위가 확장되었다. 1980년에는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자연유산으로, 1983년 지구생태계보존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캘리포니아주의 북서쪽 태평양 연안에 있으며, 공원지정지역은 몇 군데로 나누어져 있고, 해안산맥의 서쪽 비탈면에는 레드우드라고 부르는 세쿼이아 일종이 무성하다. 레드우드강(江) 연변에는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큰 나무로 기록된 레드우드(112.1m)를 포함하여 키 큰 나무들이 많으며, 수령(樹齡)은 400~800년으로 알려져 있다.

 

.하와이화산국립공원 [Hawaii Volcanoes National Park]

미국 하와이주의 하와이섬 남동부에 있는 화산 지대를 중심으로 한 국립공원이다. 킬라우에아산과 마우나로아 산이 활발하게 화산 활동을 하는 지역으로서 1916년 마우이섬의 일부 지역과 함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1961년 마우이섬의 공원 지역이 할레아칼라국립공원으로 분리되면서 지금의 명칭으로 변경되었다. 1980년 할레아칼라국립공원과 함께 유네스코의 '인간과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설정된 뒤 1983년 하나로 통합되어 '하와이섬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다.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섬의 사례를 가장 잘 보여주는 자연유산으로서 1987년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되었다